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정보

코레일 태업 & 파업 이유 / 기차 파업 지연 배상 신청 방법

by 모모몬 2019. 11. 18.
반응형

지난 주말 고향에 내려가기 위해 기차를 이용했다가 큰 낭패를 보았다.

3주 전 코레일톡을 통해 기차를 예매했었고 여느 때와 다름없이 출발 시간에 맞춰 용산역에 도착했다.

내가 주로 이용하는 용산역은 시발역이기 때문에 항상 기차가 먼저 와서 대기하고 있다.

그런데... 출발 시간이 다 되어가는데도 타는 곳 번호가 나오지 않고 기차도 오지 않았다.

이상하다고 느끼고 있는데 1시간 전 기차가 들어온다는 안내 방송이 나왔다.

처음엔 뭔가 착오가 있겠지 생각했었다.

그런데 사실이었다.

1시간 지연된 기차가 들어왔다. 정말 황당함...

알고 보니 철도 태업으로 인해 기차가 지연 운행되고 있었다.

기차를 기다리고 있는데 문자 한 통이 날아왔다.

태업에 따른 열차 지연 안내문

헐.. 진짜 어이가 없고 짜증이 났다.

이럴 거면 애초에 발권을 못하도록 해야 되지 않나...?

아니면 이 문자라도 일찍 보내주든가!!!! 

진짜 욕 나오는 상황이었다.

태업에 따른 열차 지연 안내문

그제서야 보이는 태업에 따른 열차 지연 안내문... ㅜㅜ

#철도파업 #철도태업

앞 차는 1시간 지연 출발했고 내가 예매한 기차는 1시간 40분이나 지연되었다.

너무 화나고 짜증 났지만 그런다고 상황이 나아지지는 않았다.

마음을 가다듬고 태업이 뭔지, 코레일은 왜 파업을 하는지 찾아보았다.

 

- 태업이란? 

태업은 겉으로 보기엔 일을 하는 것 같지만 집단적으로 작업 능률을 저하시켜 사용자에게 손해를 주는 쟁의 행위이다.

철도 태업의 경우는 기차를 운행하기는 하지만 지연 등 운행에 방해를 주어 고객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상황이다.

 

- 파업이란? 

파업은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요구를 들어달라고 일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집단행동을 말한다.

태업은 맡은 일을 게을리하는 수준이라면 파업은 맡은 일을 중지하는 상태이다.

강도로 따지면 태업 < 파업.

#코레일파업 #코레일태업

 

- 코레일 파업 이유는? 

코레일이 파업을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4조 2교대 시행을 위한 인력 충원 요구.

현재 3조 2교대인데 4조 2교대 시행을 위해 4,000명 인력 충원을 요구하고 있음.

2. 생명 안전 업무 정규직화, 자회사 처우 개선.

3. 총 인건비 정상화.

임금 4% 인상하여 총인건비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음.

4.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 통합.

철도 통합, 특히 KTX와 SRT 고속철도 통합을 요구하고 있음.

 

- 열차 운행 중지 및 지연 배상 신청 방법?

1시간 40분 지연된 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중에 또 문자 한 통이 도착했다.

지연 배상에 대한 안내 문자였다.

#철도지연배상 #철도지연배상신청방법

코레일 지연 배상 안내문

철도 공사의 책임으로 20분 이상 지연 도착 시 배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전국 역 어디서나 가능하고 간편하게 코레일 톡으로도 배상 신청을 할 수 있다.

코레일톡에서 배상 신청하기

코레일톡 어플 실행 후 오른쪽 상단 메뉴를 클릭한다.

[열차 운행 중지 및 지연 배상 신청]을 클릭한다.

그러면 해당 배상 신청건이 뜨는데 신청을 누르면 된다.

내가 지불한 기차 요금의 1/2 정도를 돌려받았다.

배상이고 나발이고 지연이나 안됐으면 좋겠다.... 제발ㅜㅜ

#코레일열차운행중지및지연배상신청

 

코레일이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하였다.

당분간은 기차보다는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