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정보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자! (체험단 후기 및 체험단 신청 방법)

by 모모몬 2019. 7.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모몬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포스팅을 한다는 게 의아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에 포스팅하는 이유는 제 네이버 블로그에는 이미 체험단을 통해 올린 글들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적기 좀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사실적이고 생생하게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이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대부분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되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 들어간 블로그 하단에서 이런 문구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제품이나 음식점 리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구이죠.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은 후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것을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체험단은 누가 할 수 있는 것일까요?

저는 당연히 파워블로거들만 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파워블로거들에게 업체들이 직접 의뢰해서 거래(?)가 이뤄진다고 생각했었죠.

그런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하는 여러 사이트가 있는데

그곳에서 마음에 드는 체험단 캠페인에 지원을 하면 사이트에서 검토 후

적합자를 선정하는 시스템이더라고요.

아무래도 운영하는 블로그에 글이 많고, 방문자가 많다면

체험단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으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저는 올해 2월에 처음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는 작성한 글이 30여 개, 이웃도 30명 정도, 일방문자도 100여 명 수준이었는데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첫 체험단은 카페였는데 음료 2잔과 디저트 1종을 제공받았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모집 사이트인

'레뷰'에 가입해서 체험단을 해봤습니다.

(체험단 사이트는 티블, 미블, 서울오빠, 포블로그 등 많습니다.)

https://www.revu.net 

 

대한민국 대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 '레뷰'.

대한민국 대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 '위블'의 새로운 이름 '레뷰'. 제품, 맛집 등 매일 새롭고 다양한 캠페인과, 즐거움을 더해줄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서비스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www.revu.net

체험단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직접 방문하는 형태의 체험단(제일 일반적인 형태)

- 맛집, 카페, 서비스(왁싱, 미용, 마사지 등)

2. 제품

- 화장품, 의류 등 택배로 제공받아 진행하는 캠페인

3. 기자단

- 직접 제품 및 서비스를 체험하는 형태가 아니라

주어진 가이드라인에 맞게 관련 정보를 소개해주는 형태의 체험단 

4. 서비스

모바일앱이나 교육, 웹사이트를 소개하는 형태

등이 있습니다.

 

직접 가서 체험하거나 제품을 제공받는 캠페인의 경우엔

돈을 받는 게 아니라 배너 광고 그대로 제품만 제공받습니다.

기자단이나 서비스의 경우에만 위블 포인트로 적립(현금으로 전환 가능) 됩니다.

 

그중 제가 경험한 체험단은 직접 방문하는 형태의 체험단으로

맛집, 카페 캠페인이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신청하기

캠페인 신청하기를 누르고 간단하게 신청 정보를 입력하면 신청 완료됩니다.

그리고 리뷰어로 뽑히면 당첨자에 한해서 문자가 오고

콘텐츠 체험 기간과 콘텐츠 등록 기간을 안내해줍니다.

해당 업체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알려준 연락처로

예약을 한 후 방문하면 됩니다.

 

블로그 체험단을 하기 전에는 장사가 안 되는 업체들만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가보면 장사가 엄청 잘 되는 집들도 있고

진짜 맛있는 식당들인데도 홍보를 위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었습니다.

제가 가 본 업체들은 대부분 친절하고 서비스도 좋았지만 아닌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블로그 후기에 과연 사실대로 쓸 수 있을까요?

저 같은 경우엔 100% 신랄하게 비평하지는 못했지만

90% 이상은 제가 받은 느낌을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에 좋은 얘기만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업체에서 제시하는 가이드 요구사항이 있는데요.

이것을 꼭 블로그 글 내에 삽입해 줘야 합니다.

캠페인 미션과 검색 키워드를 블로그 포스팅 시 지켜줘야 하는데

내가 맛집이라고 생각하지 않더라도 요구사항에 'OO맛집'이라는 키워드를

넣어줘야 할 때가 있어서 10% 정도 솔직함이 부족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맛이 별로였던 식당 같은 경우엔 맛집이란 말이 들어간 키워드를 빼고

다른 키워드를 선택하는데 피치 못할 경우엔 어쩔 수없이 넣게 됩니다.

캠페인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을 적더라도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습니다.

 

파워블로거 같은 경우는 사이트를 끼지 않고 업체와 직접 거래가 이루어지는데

그런 경우엔 금전적인 대가를 제공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간혹 메일이나 쪽지, 비밀 댓글로

업체에서 직접 협찬 문의가 오기도 합니다. 

제공하는 제품이 무엇이고 글 작성하는 원고료로 얼마를 원하는지 문의가 옵니다.

저는 체험단 중개 사이트를 통해서만 하는 편이라는 이 얘기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이 해결되셨나요?

혹시 더 궁금한 사항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블로그의 모든 글과 사진의 무단 도용을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