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정보

인터넷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보내는법 - 임대차 보증금 반환 건

by 모모몬 2021. 1. 28.
반응형

오늘은 임대차 보증금 반환 건 내용증명 작성하는 방법과 인터넷 우체국으로 내용증명 보내는 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직접 피땀눈물 흘려가며 경험한 소중한 후기이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1. 내용증명이란?

내용증명이란 어떤 문서를 우체국을 통해 발송하여 누가, 언제, 누구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보냈는지 우체국장이 증명하는 제도이다. 우체국에서 내용증명 우편을 보내기 위해서는 똑같은 내용의 문서를 3통 준비해야 하지만 나는 인터넷 우체국을 통하여 보냈기 때문에 파일로 하나만 준비했다. 방법도 간단해서 혼자서도 충분히 작성하여 처리할 수 있었다. (금액이 크거나 복잡한 사건의 경우 법무사나 변호사를 통해서 처리하기도 하나 비용적으로 부담이 크다.)

내용증명은 보통 채권, 채무 이행 등의 내용을 많이 다룬다. 나도 돈 문제로 내용증명을 작성하게 되었다. 나는 거주했던 셰어하우스를 퇴실했는데 임차보증금을 제때 받지 못해서 내용증명을 보내게 되었다. #임차보증금반환내용증명 #쉐어하우스보증금미지급소송

2. 내용증명서 작성 방법

- 내용증명은 육하원칙에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

- 사건에 대한 원인과 현재 상황, 피해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 내용증명 구성항목 : 수신인 정보(이름, 주소, 연락처), 발신인 정보(이름, 주소, 연락처), 사건 내용

수신인 정보에는 임대인 정보를 정확히 기재하면 된다. 특히 주소가 잘못되면 반송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실제로 나는 반송당해서 2번이나 주소를 고쳐서 다시 내용증명을 보냈다. 보낼 때마다 돈을 지불해야 하니 잘 확인 후 발송하는 게 좋다.)

발신인 정보에는 내 정보를 정확하게 기재하면 된다.

사건 내용은 번호를 붙여 정리해 보았다. 

첫 번째에는 임대인과 나 사이의 임대차 계약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작성해 준다.

두 번째에는 계약기간이 만료되었고 계약 연장을 희망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적는다.

세 번째에는 제때 임대차 보증금이 반환되기를 바란다는 내용을 적는다.

네 번째에는 만약 보증금이 제때 반환되지 않는다면 법적인 조치를 취한다는 내용을 적는다.

경우에  따라 약간씩 다르겠지만 이런 구성으로 내용을 작성해주면 된다. #법률상담 #법률조언

3. 내용증명 작성 예시 샘플

다음은 실제로 내가 보낸 내용증명서의 내용을 첨부하도록 하겠다.

나는 임대인이 중간에 바뀌면서 복잡한 상황이라 더 정신을 바짝 차려야 했다.

4.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는 법

- 인터넷우체국 우편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내용증명] 서비스를 클릭한다. 

- [내용증명] 화면으로 넘어가면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 로그인 후 약관 동의하고 본인 인증을 한다.

-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고 제일 하단의 [본문 작성] 버튼을 누른다.

- 내용증명 본문을 작성한 후 결제화면에서 비용을 결제하면 완료된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비용은 3,570원이었다. 나는 수신자 주소가 틀려서 재발송했다. 그래서 내용증명 비용이 3배로 들었다. (-_-^^^^)

수신인의 주소가 다르거나 다른 이유로 내용증명을 수령하지 못하게 되면 이렇게 알림 문자가 온다. 집배원님께서 3회까지 재방문하신 후 반송되었다. 나는 다시 수신인의 주소지를 확인하고 재발송했다. 처리 방법은 어렵지 않았으나 이 과정에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께 조금 이마나 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내용증명으로 끝나지 않아 지급명령 신청과 소액 민사소송까지 진행했던 내용을 아래 글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전자소송 지급명령 신청 _ 임차보증금 반환 나홀로 소송 도전기

오늘은 썩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포스팅하려고 한다. 그것은 바로 [전자소송 지급명령] 신청 후기이다. 나는 현재 서울살이 10개월 차에 접어들었다. 10개월 동안 무려 집을 3번이나 옮겼는데 그

seonye.tistory.com

 

 

나홀로소송 임차보증금 지급명령 '이의신청 > 소액소송 > 소취하'까지

퇴거 8개월 만에 임대차보증금을 돌려받았다. 두 달 전쯤 전자소송으로 임대차보증금 지급명령을 신청해서 지연이자까지 받아 낼 수 있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지급명령 신청까지의 과정을 정

seony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