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정보

요즘 현실적인 결혼 준비 비용 정리 _ 결혼식 편

by 모모몬 2024. 1. 31.
반응형

나는 결혼식을 마친 지 한 달 막 넘은 따끈따끈한 신혼이다. 오늘은 결혼준비를 하면서 사용한 비용을 쭉 한번 정리해보려고 한다. 결혼 준비 비용 목록이 너무 많아서 이번에는 '결혼식'관련 비용부터 정리해 보고 다음에는 '신혼집' 관련 비용으로 나눠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이 글을 읽으시면서 참고할 사항은 글쓴이는 지방 소도시에서 결혼을 했고 결혼에 대한 환상이 없어서 과한 지출을 자제했다는 점이다.

2024 결혼식 비용 총정리

1. 상견례

남편과 나는 같은 고향 사람이다. 그래서 상견례도 고향 근처 한정식집에서 했다. 우리가 상견례를 할 때만 해도 코로나19가 유행하던 시기여서 여럿이 모이는 걸 자제했다. 총 6명(신랑 측 3명, 신부 측 3명)이 모였고 상견례 식사 비용으로 130,000원 정도 지출했다. 지금 생각해 보니 무척 저렴했다. 상견례 식사 비용은 커플 통장(남편과 내가 미리 모아놓은 돈.)에서 지출했다.

2. 웨딩링

우리는 2년 넘게 사귀면서 커플링도 안 하던 커플이었다. 나는 물론, 남편도 액세서리에 관심이 없는 편이다. 사실 반지 딱히 필요 없는데 결혼하는데 그래도 간단한 예물로 '웨딩링'은 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맞췄다. 종로 3가 귀금속거리에서 결혼반지를 맞췄는데 예산은 150만 원으로 잡았는데 실제론 현금으로 180만 원 지출했다. 결혼반지라고 해도 역시나... 반지를 잘 끼지 않는 우리 부부...ㅋㅋㅋㅋ 종로 웨딩밴드 투어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하다.

종로3가 웨딩밴드 투어 귀금속거리 반지 구입 후기

나는 올해 12월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 신부이다. 남들은 결혼 전이라 결혼 준비로 바쁘겠다고 말하지만 사실 나는 상견례 이후 딱히 할 게 없었다. 집 문제도, 결혼식장도, 웨딩 촬영도 별로

seonye.tistory.com

반응형

3. 결혼식 비용

다음은 결혼식 당일날 사용한 비용들이다. 우리는 홀패키지 상품을 이용해서 품목별 비용 구분이 애매한 것들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린다.
웨딩홀대관 - 약 100만 원.
신부 본식 드레스 - 홀에서 수입 고급 드레스를 빌려서 추가 비용 80만 원이 발생했다. (나는 참고로 드레스 투어 같은 거 안다니고 그냥 홀에서 드레스를 빌림.)
신랑 본식 예복 맞춤정장 - 80만 원. (이건 진짜 멍청 소비였다...ㅠㅠ)
혼주 메이크업 & 헤어 - 홀 패키지 상품에 신랑, 신부 메이크업과 헤어는 포함되어 있었다. 혼주 메이크업&헤어는 비포함이라 여자는 15만 원, 남자는 5만 원 비용이 발생하고 어머니들 붙임 머리는 3만 원씩 추가 비용이 있어서 총 46만 원 정도 추가 지출했다.
어머니들 한복 - 어머니들 한복은 외부에서 빌려왔다. 35만 원 * 2명 = 70만 원이 들었다.
아버지들 정장 - 아버지들 정장은 기성품 정장 브랜드 인디언에서 맞췄다. 상, 하의, 와이셔츠, 넥타이까지 해서 2명 190만 원 정도 지출했다.
주례, 사회, 축가 - 감사하게도 지인분들께서 주례, 사회, 축가를 해주셨다. 주례사 선생님께는 인사선물, 답례선물을 드렸고, 사회와 축가를 해주신 지인분들께는 현금으로 30만 원씩 드렸다.
부케, 부토니아 - 생화 부케는 최소 20만 원부터 길래 나는 조화 부케를 준비했다. 가격도 가격이지만 조화부케 너무 예뻤다.  부케, 부토니아, 코사지 6개 포함 6만 원 이하로 지출했다.

조화부케 추천 _ 더플라워마켓

본식 원판, 스냅사진 촬영, DVD 촬영 - 본식 원판, 스냅사진 촬영은 35만 원, DVD 동영상 촬영은 30만 원이었다. 웨딩홀을 통해서 했다. 사진은 나쁘지 않게 나왔다. 스튜디오 촬영 때 작가님이 진짜 넘사벽 신의 손이셨어서 본식 사진은 특별하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 참고로 대형 액자 추가해서 25만 원 또 지출했다. 아, 그리고 이게 또 원본을 사야 사진을 셀렉할 수 있는 희한한 구조였다. 본식 원본 사진 구입으로 8만 원 추가 비용이 있었다.

예도&예포 비용 - 15만 원.

식대 - 결혼식 날 가장 큰 비용 지출은 식대이다. 우리가 결혼한 웨딩홀은 뷔페 성인 식대 48,000원, 어린이 28,000원이었다. 음료&주류가 포함된 가격이었다. 이곳의 최소 예약 인원은 200명이었는데 우리는 300명 예약했고 실제로는 350명 정도 식사를 해서 식대로만 16,800,000원 정도 지출되었다.
참고로 웨딩홀 결제 시 VAT 별도인 곳이 대부분이니 이점 미리 꼭 참고하시길 바란다.

4. 스튜디오 리허설 촬영 비용

스튜디오 촬영도 웨딩홀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금액을 딱 나누기가 어렵지만 대략 180만 원 정도라고 짐작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원본 사진 구입, 헬퍼 이모 비용까지 포함)
웨딩홀에서 스튜디오 리스트를 몇 개 주는데 그중에서 고르면 된다. 우리는 여러 업체 중 '가을 스튜디오'라는 토탈샵에서 리허설 스튜디오 웨딩 촬영을 하였다. 결과는... 대만족...! 자세한 스튜디오 촬영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란다.

가을스튜디오 리허설 촬영 후기

가을스튜디오에서 리허설 웨딩 촬영을 하고 온 따끈따끈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한다.가을스튜디오 리허설 촬영 후기1. 가을 스튜디오 촬영 전...결혼을 준비하면서 제일 먼저 웨딩홀을 예약했다.

seonye.tistory.com


5. 예단비, 봉채비

요즘은 많이 생략하는 추세지만 우리는 예단비와 봉채비를 서로 주고받았다. 현금 1000만 원 가량을 주고받았고 자세한 후기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

결혼준비 _ 예단비, 봉채비 드리기

아주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쓴다. 결혼식 전 한 달 동안은 정신없고 바빠서 블로그를 할 여유가 없었다. 결혼식도 무사히 마치고 신혼여행도 다녀온 지금 오랜만에 결혼 준비 관련한 이야기를

seonye.tistory.com


6. 종이청첩장, 모바일 청첩장, 식전영상

종이청첩장 - 처음에 종이 청첩장을 웨딩홀에서 할인 쿠폰을 준 업체(바른손)에서 하려고 샘플을 받아보았다. 디자인은 그럭저럭 괜찮았는데 할인을 적용해도 생각보다 비쌌다. (200장 기준 약 20만 원) 그래서 몇 군데 업체에서 더 샘플을 받아보고 비교를 해봤다. (보자기, 와우카드 등) 결국 선택한 종이청첩장 업체는 '와우카드'였다. 약 200장(+서비스 50장 추가로 보내주셔서 총 250장)에 73,000원 지불했다. 그런데 남편 쪽은 종이 청첩장이 많이 남아 80장가량 버렸다... 아까워... 종이 청첩장 주문하실 때 수량파악 제대로 꼭 하시길 바란다.
모바일 청첩장 - 종이청첩장 업체에서 모바일 청첩장을 제작해 주는 곳이 많다. 하지만 나는 모바일 청첩장을 따로 제작했다.

네이버 검색창에 '모바일 청첩장'이라고 검색하면 수많은 업체가 나온다. 나는 그중에서 메이크디어라는 곳에서 모청을 제작하였다. 수시로 내용을 직접 수정할 수 있어서 편리했다.

식전영상 - 식전영상 역시 종이청첩장 업체나, 리허설 촬영한 스튜디오에서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나는 식전 영상에 꼭 넣고 싶은 노래가 있어서 이것도 따로 만들었다.

네이버 검색창에 '식전영상'이라고 검색하면 수많은 업체가 나온다. 그중 후기 좋은 곳으로 고르면 된다. 나처럼 원하는 노래가 있으면 음원 사이트에서 유료 MP3  다운로드(바이브에서 700원 정도) 받아서 음악을 첨부하면 된다. 시안이 여러 개 있어서 마음에 드는 거 고르고 사진 첨부하고 음악만 바꾸면 된다.

7. 신혼여행 비용

우리는 신혼여행을 허니문 패키지로 다녀왔다. 일단 4박 6일 태국 푸껫 신혼여행 패키지 비용으로 480만 원(2인기준)이 들었다. (비행기, 숙박, 이동수단, 모든 식사, 기본 일정 및 가이드 포함 금액)
거기에 여행 경비(간식, 쇼핑비, 팁 등) 150만 원, 현지 선택 관광(마사지, 스킨스쿠버 체험 (+수중촬영), 사이먼쇼)으로 80만 원 추가 지출했다.

거기에 신혼여행 가기 전에 수영복 사고, 원피스 사고, 샌들 사고... 가기 전부터 폭풍 지출했다.^^

8. 답례품

마지막으로 결혼 답례품 비용이다. 남편은 회사에 떡(개별포장 X)을 돌렸다. 점심에 구내식당에서 자유롭게 배식할 수 있도록 했고 80인분 정도(바람떡 3kg + 꿀떡 3kg 약 18만원)였는데 맛있는 방앗간에서 주문해서 가져갔다고 한다.
나는 호두정과를 회사에 돌렸다. 네이버 카페 '다이렉트 결혼준비'에서 추천받아서 호두 정과를 검색해 보다가 주문해 봤는데 너무 만족스러웠다.

나는 권점숙요리연구소 '호두정과'를 주문했다. 개별 포장이고 가격은 1개당 4,900원이었다. 대량 구매하면 할인도 되는 것 같았다. 스티커 멘트도 수정할 수 있고 예쁘고 깔끔하게 개별 포장되어 있어서 좋았다.


이렇게 결혼비용 1탄 '결혼식' 편 정리가 끝났다. 결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결혼 비용 2탄 '신혼집' 편도 곧 정리해서 가져와 보도록 하겠다. 👰❣️🤵🎉

반응형

댓글